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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관련 정보/소셜미디어 인사이트

인스타에서 핫한 프랜차이즈 (2020년 9월 3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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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개수 변화량이 가장 큰 프랜차이즈 Top 50

프랜차이즈 브랜드별로 누적 해시태그 개수를 9월 2주차와 3주차에 수집하여 변화량을 계산해봤습니다.

이 중에서 변화량이 가장 큰 브랜드 50개를 뽑아 업종별로 묶고 업종별 총합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랜차이즈 업종별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변화수치

9월 3주차 분석 결과에서는 이미용 업종의 박준뷰티랩이 해시태그 증가량 3166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박준뷰티랩은 가맹점들이 개별 인스타 계정을 운영하며 홍보활동을 많이 하고 고객들도 미용실 서비스 후의 셀카를 많이 올리기 때문에 변화량이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피자 업종에서는 청년피자해시태그 증가량이 가장 컸으며, 치킨 업종에서는 티바두마리치킨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청년피자와 티바두마리치킨은 홍보 모델인 임영웅의 효과로 해시태그가 크게 증가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타 서비스에서 1위를 차지한 이케아는 매장수가 2개로 등록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케아로 가구 쇼핑을 가거나 이케아에서 구매한 가구 사진을 많이 올려 해시태그가 급증한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피자 연관 해시태그

청년피자 브랜드의 트로트가수 임영웅 관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분석

 

청년피자의 해시태그 증가의 원인을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일주일 동안의 변화량인 2715개 최신 포스트를 기준으로 청년피자의 연관 해시태그를 분석해봤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해시태그 30개를 뽑아봤는데, #임영웅 2232번, #이젠나만믿어요 1978번, #사랑의콜센타임영웅 1801번 언급되어 top 3위를 차지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포스트에서 청년피자의 홍보모델인 임영웅의 언급이 있었습니다.

 

청년피자가 언급된 포스트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이벤트 repost 입니다.

청년피자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이벤트를 많이 하는데 사람들이 같은 사진을 지정된 해시태그와 함께 regram 하는 방식으로 이벤트 응모를 할 수 있어 청년피자 관련 포스트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또한, 청년피자의 홍보모델인 임영웅의 팬계정에서 임영웅의 사진과 함께 청년피자 등 임영웅과 관련된 단어들을 태그하는 경우가 많아 청년피자의 연관 해시태그에서 임영웅과 관련된 태그들이 많이 보입니다.

본사의 이벤트성 홍보와 홍보 모델의 효과 덕분에 청년피자의 언급량이 증가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주간 언급량이 많다는 것은 본사에서 홍보를 열심히 하고, 고객 반응이 좋다는 의미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창업 고려할 때에도 이러한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인스타그램만 분석한 것이라서 인스타 감성에 맞는 업종이나 아이템인 경우 높게 나타날 수 있음을 감안하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업종별 평균 변화량

프랜차이즈 업종별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변화량

 

9월 3주차 업종별 해시태그 평균 변화량입니다. 화장품 업종의 변화량이 1805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배달, 주점, 종합소매점, 숙박, 의류/패션, 커피 순으로 변화량이 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화장품, 주점, 여행, 옷, 커피 등의 소비를 인스타그램에 자랑하기 때문이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해시태그 개수가 감소한 업종들은 운송, 스포츠, 기타 교육, 외국어 교육, 패스트푸드, 약국, 기타 외국식이 있습니다. 이런 업종들은 사람들이 많이 자랑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9월 3주차 인스타그램에서 핫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별 브랜드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 싶다면 마이프랜차이즈에 방문해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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