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권분석

휘청대고 있는 코로나 상황 속 각광받는 핫플 금호동 상권분석!

728x90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상권이 위협받고 있는 현상황.

하지만 모두가 힘든 이 상황에도 오히려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는 곳이 있는데요.

 

최근 SNS를 비롯해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며 발길이 끊이지 않는 상권이 바로 성동구 금호동 상권입니다.

 

금호동의 골목상권이 부상하게 된 것은 풍부한 배후수요, 2030세대 공략, 재개발 계획, 낮은 임대료의 이점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불황 속에서 어떻게 핫플로 각광받게 되었는지 마이프차에서 전해드립니다!

 

'안정적인 배후수요 뒷받침' 주택가 상권의 부활

배후세대 분석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지도 이미지를 누르면 금호동2,3가의 지도로 이동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를 듣고, 직장인의 재택 근무가 늘어나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고,

이로 인해 집 주변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상계동, 연희동과 같은 주거 상권이 살아났어요.

 

금호동 또한 풍부한 배후수요가 뒷받침 되는 대표적인 주거지역입니다. 마이프차 배후세대 분석(위 사진)을 통해 금호동의 배후세대 수를 보면, 금호동 골목상권 주변에는 많은 아파트와 빌라가 밀집해 있어요.

 

반경 500m 내에 평균 8000~12000 세대가 있을 만큼 높은 배후세대 수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배후세대가 뒷받침 되었기 때문에 코로나 타격 속에서도 금호동과 같은 주택 상권은 다른 상권에 비해 호황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불편한 교통, 하지만 새로운 '골목상권'으로 부상한 금호동

금호동 골목상권을 찾아가기에는 교통편이 매우 열악한 편이에요.

과거 2030세대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던 '경리단길', '망리단길'은 모두 지하철역에서 도보로 5분이내에 위치해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반면, 금호동 골목상권의 맛집을 찾아가려면 지하철 3호선 금호역, 5호선 신금호역에서 도보로 이동하기에 거리가 있어 버스로 한 번 환승해야 합니다.

 

금호역 골목상권에서 가장 핫핫 맛집이자 서울에서 '크로플' 맛집으로 정평이 나있는 '아우푸글렛'은 금호역과 신금호역에서 도보로 약 17분을 걸어야 해요. 금호동의 골목상권은 오래된 주택가에 위치해 있어 주차도 불편한 편이에요.

이렇게 찾아가기 힘든 금호동 골목상권이 코로나 상황에서도 사람들이 찾는 이유는 바로 '나만의 공간'을 찾아가고 싶어하는 2030세대의 니즈를 공략했기 때문이에요.

 

2030세대를 공략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들이 방문한 공간을 SNS에 공유하는 2030세대의 특성 때문에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탄다는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기존에 핫한 상권을 기피하는 심리와 대학가 상권, 회사 상권에 몰렸던 소비자들이 퍼져 자연히 금호동이 신생 골목상권으로 부상했어요.

 

금호동 앞으로도 핫플일까?

오히려 코로나의 수혜를 보게된 금호동, 과연 코로나가 끝난 이후에도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질까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코로나 전과 같은 소비패턴으로 돌아가지 않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과거에는 좋은 입지와 접근성이 상권의 성패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요인이었죠.

 

코로나 사태에서 가장 큰 수혜를 받은 건 배달업계로, 언택트 소비가 많아진 현 상황에서 나날이 매출액을 경신했어요. 주거지역은 대체로 평소와 비슷한 매출액이거나 혹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코로나가 발생한 후 홍대, 명동, 이태원 등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하는 상권이나 대학가는 매출이 대폭 하락했습니다.

따라서 좋은 접근성과 입지와 같은 과거의 무기는 통하지 않고, 주거 상권이나 골목 상권과 같은 곳이 주목을 받게 될 것입니다.

 

금호동3가 1번지일대 도시·건축혁신 시범사업 투시도 / 사진=서울시

 

또한 금호동3가 1번지의 재개발 사업과 녹지 보행로 조성은 인근 주민들의 소득수준과 인구 유입을 높이고 금호동의 인기를 한층 더 높여줄 것으로 보여요.

 

이외에도 금호동 상권은 '낮은 임대료'의 장점이 있어요. 코로나를 경험한 상인들은 이런 재난상황을 맞딱드렸을 때 대처가 어려워 고임대료를 기피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을 찾을 거에요. 금호동은 인근 한남동, 신사동, 압구정동에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훨씬 저렴해 많은 상인들에게 매력적인 곳입니다.

풍부한 배후수요, 2030세대 공략, 재개발 계획, 낮은 임대료 등의 이점을 가진 금호동에도 낡은 주택과 상업적 건물이 적어 우려의 목소리가 존재해요.

 

하지만, 제 2의 망원동이라고 불리우는 금호동이 망원동 처럼 부상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대부분입니다. 향후 금호동 상권이 어떻게 성장할지 기대됩니다.

 

 

728x90

'상권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권분석] 버스정류장별 승하차수 활용하기  (0) 2020.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