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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커피 프랜차이즈, 메가커피 성장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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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집콕'에도 카페 1만 개 증가

2020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코로나19 확산과 이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 장기화로 많은 자영업자 분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확산을 계기로 큰 폭의 성장을 이룬 온라인-비대면 서비스 외에도 오프라인-생활 업종 중 '커피 전문점(카페)'는 가맹점수, 매출액 모두 증가했습니다.

 

국세청의 ‘100대 생활 업종’ 월별 통계에 따르면 2021년 2월 말 전국의 ‘커피음료점’ 등록업체는 7만 2천686개였습니다. 지난해 2월의 6만 2천933개에서 1만 개, 15.5%가 늘었습니다.

 

출처 : (좌) 연합뉴스 기사, (우) 오픈서베이 신용카드 결제 내역 데이터

 

이 중에서도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메가엠지씨커피(메가커피)의 성공 비결을 최근 4년간 분기별로 선정된 메가커피 우수 가맹점 인터뷰 내용을 분석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브랜드 론칭 6년 만에 1000호점 돌파!

메가엠지씨커피,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을까요?

2015년 1호점을 시작으로 지난해 1,000호점 돌파하기까지 걸린 6년이라는 기간은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중 가장 빠른 성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디야커피 10년, 투썸플레이스 11년)

특히 최근 2년 (19~20년도) 동안 해마다 약 400여 개의 신규 가맹점이 개설되는 놀라운 성장 속도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당연한 결과로 동일 기간 동안 '메가커피'의 키워드 검색량 (네이버 검색 트렌드)도 유사한 형태의 그래프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얼마나 탄탄하게 성장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폐점률'이 있습니다.

해마다 빠르게 가맹점이 증가하더라도 한편으로는 기존 가맹점 폐점이 지속되고 있다면 예비창업자 입장에서 해당 브랜드를 믿고 창업을 결정하기 어렵게 됩니다.

마이프차 - 가맹사업 현황으로 살펴본 메가엠지씨커피폐점률 역시 커피 업종 평균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성공 비결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인 추천'으로 창업 '2호점 오픈'으로

19년부터 분기별 3~4개의 우수가맹점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18년까지는 매월 1개 가맹점 선정)

 

 

 

 

 

 

 

 

 

 

 

 

 

메가엠지씨커피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2018년 8월 우수 가맹점 '대학동점'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총 28개의 우수 가맹점 인터뷰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1년 5월 기준)

우수 가맹점으로 선정된 가맹점주분들이 창업을 하게 된 계기, 브랜드 강점, 가맹본부에 만족하는 이유를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메가커피가 국내 커피 브랜드 중 가장 빨리 1,000호점을 돌파할 수 있었던 저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수 가맹점 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게된 메가커피 창업 결정 → 가맹점 운영 후 만족 → 2호점 오픈 or 주변에 창업 추천 과정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창업 전 브랜드 탐색

- 각자의 계기로 커피 전문점 창업에 관심을 갖게 됨 (신규 창업 or 업종 변경)

- 인근 매장 방문 or 지인 추천으로 메가엠지씨커피를 방문 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됨 ('가격이 저렴한데, 맛도 괜찮았다.' 등등)

(2) 창업 결정, 가맹점 오픈

- 창업을 결정하고 오픈 준비 → 초기 안정화 단계에서 본사에 좋은 인상을 가지게 됨 ('아무것도 몰랐지만 슈퍼바이저 분의 도움으로..' 등등)

(3) 운영 과정에서 만족도 상승

- 매출 : 메뉴가 다양하고 가성비가 좋아서(저렴한데 맛있어) 방문층이 다양함 → 단골 증대

- 수익 : 메뉴 당 가격은 낮은 편이지만, 그만큼 많이 찾아주는 고객으로 수익성도 만족

- 본사 지원 : 지속적인 신메뉴 출시, 가맹점 요청사항에 빠른 응대, 코로나19 지원 등

(4) 가맹점 추가 오픈 or 창업 권유

- 2, 3번 과정을 통해서 브랜드에 대한 확신을 가진 후 가맹 2호점 오픈을 계획, 실행

- 매장에 방문한 손님 및 지인들이 브랜드에 대해서 문의하면 창업 권유

 

이 글을 읽으면서 '우수 가맹점으로 뽑힌 가맹점 인터뷰 내용이니 당연히 좋은 말 위주로 적혀있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1,000개 넘는 가맹점 중 본사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거나 심지어는 창업을 후회하는 가맹점주님도 물론 계시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명 광고 모델을 활용한 매스미디어 광고 등 (ex) 명륜진사갈비) 대규모 홍보, 마케팅 활동 없이 매년 빠른 성장을 이뤄낸 배경에는 '기존 가맹점주의 만족과 다점포 출점'이라는 성장 동력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주로 어떤 분들이 창업했을까?

 

28개의 인터뷰 내용 중 한 분을 제외하고 모두 과거 직업에 대한 언급이 있어서 창업 전 직업군 비중을 살펴봤습니다. 프랜차이즈 전문직 (가맹본부 근무 등)이었던 분도 자영업 유경험자에 가깝다고 생각하면 자영험 경험 유/무에 따른 비중은 6:4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자영업 경험이 있던 분들이 우수 가맹점에 선정된 비중이 높았지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초보 창업자가 자영업에 처음 뛰어들 때, '좋은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는 말의 예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메가커피 창업하면 얼마 버나요?

 

많은 예비창업자분들이 결국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은 '매출과 수익', "00 브랜드 창업하면 매출이 얼마나 나오고 매월 내가 가져가는 돈은 얼마나 되는거지?" 일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 가장 정확한 답을 찾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1) 관심 브랜드 가맹점에 직접 찾아가서 가맹점주분에게 여쭤본다.
2) 관심 브랜드 본사와 상담을 받으며 실제 운영 매장의 손익자료를 확인한다.

 

가장 확실하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어려운 점도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1) 가맹점주분과 친분을 쌓아야 되거나, 솔직한 답변을 듣지 못할 수 있음.

2) 가맹점 손익 자료 내용은 대외비에 가까운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확실한 창업 의지를 보이기 전까지는 확인이 어려울 수 있음

 

그래서 막연한 관심을 갖는 정도의 단계에서 특정 브랜드의 매출, 수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 마이프차 - 가맹사업 현황 정보 확인

최소 1~2년이라는 기간 차이가 있다는 단점은 있지만, 마이프차에서 제공하는 가맹사업 현황 정보는 가맹본부에서 직접 작성하고 등록한 정보공개서 데이터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마이프차에서 관심 브랜드를 검색한 후 가맹사업 현황 - 가맹점 월평균 매출 데이터를 참고해서 예상 매출액을 확인합니다.

2. 마이프차 수익 계산기 활용

마이프차 수익 계산기를 사용하면 주요 프랜차이즈 업종 선택 → 예상 매출액 입력만으로도 업종 평균 비용 데이터를 반영한 예상 수익률 및 월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브랜드의 상담을 받고 창업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면서 확인하게 되는 정보 (원가율, 직원 고용 계획, 매장 임대료 등)를 입력하면서 보다 실제에 가까운 예상 수익 계산도 해볼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자에게 정말 유용한 '마이프차 수익 계산기', 직접 사용해보고 가족 및 지인분들에게도 많은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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