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트너 브랜드 소개

기타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TOP 30 정보공개서 비교 분석

728x90

 

국내 기타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2020년 기준 879개로 외식업 상위 2위에 해당됩니다.

이 중에서 가맹점수 기준 상위 30개 브랜드만 뽑아 분석해봤습니다.

비교 항목으로 2019년 정보공개서 기준 고정비용, 평당 인테리어 비용, 연평균매출, 평당매출을 선택했습니다.

 

기타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top 30 리스트

*비고: 공정위에 등록된 정보공개서의 업종 분류상, 기타외식 업종은 외식 업종 중에서 한식, 일식, 중식, 서양식, 기타 외국식에 포함되지 않는 브랜드를 말합니다. 기타외식 업종의 브랜드들을 보면 다른 카테고리에 해당되는데 기타외식으로 분류된 브랜드들이 많습니다. 대체로 부주의 혹은 실수로 인해 마땅히 속해야 할 업종분류로 등록하지 못한 경우로 추측됩니다.

 

 

1. 고정비용 비교

기타외식 프랜차이즈 top 30 브랜드 고정비용 비교

 

먼저, 기타외식 업종의 고정비용을 비교해봤습니다.

고정비용이 가장 높게 나오는 브랜드는 디저트39, 이차돌, 그램그램등이 있습니다.

 

30개 브랜드의 고정비용 평균은 4,669만원으로 평균보다 높은 브랜드는 13개가 있었습니다.

 

디저트39는 기계설비 및 주방기기, 가구, 간판 등의 기타비용이 높기 때문에 고정비용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반면, 고정비용이 380만원으로 가장 낮은 바다양푼이 동태탕 찜을 살펴보면 보증금, 교육비, 기타비용이 모두 없고 오직 가맹비만 380만원이기 때문에 낮게 측정된 것 같습니다.

 

고정비용이 그 다음으로 낮은 공릉동원조멸치국수는 보증금이 없고 교육비, 가맹비, 그리고 기타비용이 모두 낮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위 고정비용 데이터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에 기반한 내용으로, 각 본사마다 기타 비용으로 책정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음을 감안하고 참고해 주세요. 현재 시점 기준 실제 창업 비용은 위 정보공개서에 표기한 비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창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본사에 문의하여 정확한 비용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평당 인테리어 비용 비교

기타외식 프랜차이즈 top 30 브랜드 평당 인테리어 비용 비교

 

기타외식 업종의 평당 인테리어 비용도 비교해봤습니다.

 

평당 인테리어 비용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포메인, 디저트39, 봉구스밥버거순이었습니다.

 

30개 브랜드의 평당 인테리어 비용의 평균은 189만원으로 분식 업종 (205만원)보다는 낮았지만 한식 업종 (169만원)보다는 높았으며, 평균보다 높은 브랜드는 13개가 있었습니다.

 

고정비용이 높았던 디저트39는 평당 인테리어 비용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총 창업비용이 높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브랜드 마다 기준 면적이 다르기 때문에 고정비용과 기준 면적의 인테리어 비용을 합산하여 총 창업 비용을 계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연평균 매출 비교

기타외식 프랜차이즈 top 30 브랜드 연평균 매출액 비교

 

기타외식 업종의 연평균 매출도 비교해봤습니다.

 

연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이차돌로 연평균 매출이 9억원이 넘었습니다.

라라코스트가 8억대, 하남돼지집 샤브향도 각각 6억대로 그 다음을 이었습니다.

 

30개 브랜드의 연평균 매출의 평균은 2억 8197만원으로 평균보다 높은 브랜드는 10개가 있었습니다.

 

이차돌은 코로나19 사태에서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합리적인 가격 대비 고기의 품질이 뛰어나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이차돌은 언텍트 트랜드에 맞춰 배달의 민족과 딜리버리 서비스도 도입해서 매출이 더 증가했습니다.

 

라라코스트는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가족들이 와서 식사할 수 있어 매출이 높습니다.

 

반면, 연평균 매출이 낮은 바다양푼이 동태탕 찜을 살펴보면 매출액이 잘못 등록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는 월매출이 약 2400만원이라고 등록되어 있는데 정보공개서에는 이를 연평균 매출로 잘못 등록한 것 같습니다.

 

 

4. 평당 매출 비교

기타외식 프랜차이즈 top 30 브랜드 평당 매출액 비교

 

기타외식 브랜드들의 평당매출도 비교해봤습니다.

평당매출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동대문엽기떡볶이로 평당매출이 3059만원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이차돌 김가네김밥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30개 브랜드의 평당매출 평균은 1161만원으로 평균보다 높은 브랜드는 10개가 있었습니다.

 

동대문엽기떡볶이의 평당매출이 높은 이유는 점포면적이 작고 주로 배달로 매출을 올리기 때문입니다.

 

반면, 평당 매출이 가장 낮은 엑소엑소 푸드카페를 보면 평당비용이 27만원으로 나와있는데 이는 아마 평당 월평균 매출액으로 잘못 표시된 것 같습니다.

 

바다양푼이 동태탕 찜도 이와 마찬가지 이유로 평당매출이 낮게 나온 것 같습니다.

 

브랜드별 데이터를 뽑아서 비교하다 보면 이와같이 터무니 없는 숫자를 종종 발견하곤 합니다.

정보공개서 등록 과정에서 꽤 많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본사, 가맹거래사, 공정위, 지자체 등 정보공개서 작성과 등록에 관여하는 모든 참여자분들이 조금 더 꼼꼼히 체크해서 이런 단순 오류를 줄이고 보다 정확한 data가 등록될 수 있도록 신경써 주신다면 좋겠습니다. 🙏

 

이상으로 기타외식 업종 TOP 30 비교를 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이프차 사이트 바로가기

 

 

마이프차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