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트너 브랜드 소개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TOP 30 정보공개서 비교 분석

728x90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2020년 기준 1453개로 외식업 상위 1위에 해당됩니다.

이 중에서 가맹점수 기준 상위 30개 브랜드만 뽑아 분석해봤습니다.

비교 항목으로 2019년 정보공개서 기준 고정비용, 평당 인테리어 비용, 연평균매출, 평당매출을 선택했습니다.

 

한식 프랜차이즈 top 30 브랜드

 

1. 고정비용 비교

한식 프랜차이즈 top 30 브랜드 고정비용 비교

 

먼저 한식 브랜드별 고정비용을 비교해봤습니다.

 

고정비용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채선당으로 고정비용 1억 9228만원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명륜진사갈비 육대장이 각각 1억을 넘어 그 뒤를 이었습니다.

 

30개 브랜드의 고정비용 평균은 6,577만원으로 평균보다 높은 브랜드는 12개가 있었습니다.

 

채선당이 고정비용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이유는 기준 면적이 99.8평으로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매우 넓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채선당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는 내용을 보면 다양한 매장형태 - 샤브(60.1평), 미디엄(80.1평), 그리고 플러스(99.8평) 등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 정보공개서에 등록된 것은 플러스(샤브샤브 & 샐러드 바) 인 것으로 보입니다.

플러스 사이즈가 주방 설비/집기, 샐러드바, 초도상품 등의 기타비용이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위 고정비용 데이터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에 기반한 내용으로, 각 본사마다 기타 비용으로 책정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음을 감안하고 참고해 주세요. 현재 시점 기준 실제 창업 비용은 위 정보공개서에 표기한 비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창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본사에 문의하여 정확한 비용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평당 인테리어 비용 비교

한식 프랜차이즈 top 30 브랜드 평당 인테리어 비용 비교

 

한식 업종 TOP 30 브랜드의 평당 인테리어 비용을 비교해봤습니다.

 

신마포갈매기의 평당 인테리어 비용이 257만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백채, 한솥, 육대장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30개 브랜드의 평당 인테리어 비용 평균은 169만원으로 평균보다 높은 브랜드는 10개가 있었습니다.

평당 인테리어 비용이 특이하게도 165만원인 브랜드들이 8개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평당 인테리어 비용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 마다 기준 면적이 다르기 때문에 고정비용과 기준 면적의 인테리어 비용을 합산하여 총 창업 비용을 계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연평균 매출액 비교

한식 프랜차이즈 top 30 브랜드 연평균 매출액 비교

 

한식 업종의 연평균 매출도 비교해봤습니다.

 

한신포차의 연평균 매출이 약 10억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가장맛있는족발 채선당이 각각 6억 3천만원과 6억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30개 브랜드의 연평균 매출의 평균은 3억 7610만원으로 평균보다 높은 브랜드는 13개가 있었습니다.

한신포차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이유는 아마도 높은 주류판매량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한신포차는 한식도 팔지만 실내 포장마차로 더 유명하여 주류판매가 연평균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연평균 매출이 높은 다른 브랜드들도 대체로 주류판매 매출 비중이 높은 편일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한솥, 본도시락, 맛깔참죽과 같이 주류판매를 하지 않는 브랜드들은 연평균 매출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4. 평당 매출액 비교

 

한식 프랜차이즈 top 30 브랜드 평당 매출액 비교

 

한식 브랜드들의 평당 매출도 비교해봤습니다.

 

한솥 본도시락의 평당 매출이 각각 2,619만원과 2,550만원으로 선두를 차지했습니다.

 

30개 브랜드의 평당 매출의 평균은 1,194만원으로 평균보다 높은 브랜드는 13개가 있었습니다.

평당 매출이 높은 브랜드들은 주로 기준 면적이 작은 브랜드들이였습니다.

 

한솥과 본도시락은 기준면적이 각각 15.1평과 12.1평으로 다른 한식 브랜드들에 비하면 작은 편입니다.

 

반면, 평균보다 낮은 브랜드들은 채선당과 같이 주로 면적이 넓은 브랜드들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작은 매장을 운영하면 평당 매출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한식 업종 TOP 30 비교를 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이프차 사이트 바로가기

 

마이프차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