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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 브랜드 소개/마이프차's 브랜드 리뷰

[무봉리 토종순대국] 전통 방식의 담백한 육수와 토종 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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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니뭐니해도 순댓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육수 맛입니다.

기름기 없이 깔끔하고 14시간 이상 정성을 다해 전통 방식으로 끓인 무봉리 토종순대국은

한 그릇으로 행복을 전합니다."

 

 

순대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육수? 순대와 고기?

여기 육수와 순대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은 순대국 프랜차이즈가 있습니다.

바로 '무봉리 토종순대국'의 경영고문 이재한 교수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담백하고 진한 육수로 승부한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무봉리 토종순대국의 경영고문을 맡고 있는 이재한입니다.

 

 

무봉리 토종순대국, 어떤 브랜드인가요?

1994년 14평 점포에서 시작해, 1997년 9월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발돋움한 브랜드입니다.

순댓국을 프랜차이즈로 시작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제가 사업을 하다가 부도가 난 후 어떤 사업을 할까 고민했습니다. 일본 고베에 있는 유통과학대학에서 프랜차이즈에 관해 공부를 하면서 '어음이 없고, 외상이 없고, 재고가 남지 않는 사업'이 무엇인지 찾아보았는데, 외식업밖에 없었습니다.

외식업 중에서 순댓국을 선택한 이유는요?

과거에 소비자들에게 '순댓국집'을 떠올려보라고 하면 냄새나고, 조그맣고, 잔술 파는 식당을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런 과거의 순댓국 가게가 아닌 온 가족이 외식할 수 있는 깔끔한 순댓국집을 하고 싶었습니다.

깔끔한 순댓국 가게를 위해 무봉리 토종순대국이 주력하는 것이 있다면?

상호 자체가 '순대국'이기 때문에, 순댓국에 가장 주력합니다.

옛날 순댓국을 생각하면, 순댓국에 밥을 말아주는 '순대 국밥'이었습니다. 이것은 사실 위생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초로 국을 밥과 따로 끓여주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또한, 비계가 많은 고기 부위를 사용해 국물이 텁텁한 순댓국이 아닌 기름기가 없고 소량만 나오는 부위인 볼살을 사용하여 담백한 순댓국을 제공합니다.

 

 

무봉리 토종순대국이 육수에 큰 공을 들이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뭐니뭐니해도 순댓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육수 맛입니다. 저희 육수는 기름기 없이 깔끔하고 14시간 이상 정성을 다해 전통 방식으로 끓입니다. 또한, 그날 끓인 육수는 24시간만 사용하고 아무리 많이 남아도 버립니다.

순댓국과 함께 저희의 주력메뉴인 토종순대에는 18가지 신선한 채소를 조합해 전통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무봉리 토종순대국의 또 다른 차별성이 있나요?

97년도에 최초로 순댓국 프랜차이즈를 처음 시작했습니다. 가맹사업 초기부터 자체 물류 공장을 지어 가맹사업을 운영했습니다.

지금은 1공장, 2공장 합쳐 3,500평대의 물류공장을 운영 중이며, 따라서 점주 분들께 주재료를 안정적이고, 신선하고,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무봉리 토종순대국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가요?

변함없는 맛과 점주 분들의 고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점주 분들이 본사의 정책을 잘 따르고, 협조해주셔서 무봉리의 색깔을 잃지 않고 지금까지 유지하고,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은 어떻게 보시나요?

언택트 변화에 맞춰, HMR 식품을 개발하여 온라인 몰과 가맹점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하고, 배달과 포장도 주력하여 가맹점의 매출증대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소비가 많이 늘었지만, 오프라인 소비도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온, 오프라인 소비 모두 고려, 다양한 메뉴 개발, 끊임없는 맛 연구와 함께 순댓국은 불황과 같은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무봉리 토종순대국의 전망은 밝다고 봅니다.

 

 

'동행'을 생각하는 브랜드

무봉리 토종순대국의 운영철학이 있나요?

'동행'입니다.

고객님과의 동행, 점주님과의 동행, 이 두 가지를 항상 명심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동행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맛있는 한 그릇을 통해서 행복을 전하는 것을 고객과의 동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수익의 일정 부분을 국외 우물파기, 국내 장학사업 등 국내외 나눔을 통해 동행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점주 분들과 동행의 의미도 궁금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이유도 사업 실패를 경험했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실패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고 싶어서입니다.

대부분 무봉리 순대국을 창업자 분들은 자금이 많지 않고,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버틸 수 있는 여력이 크지 않습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SNS를 비롯한 온라인 홍보와 오프라인 홍보를 함께하고 있고, 가맹점 맞춤 마케팅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출 성과도 좋고 점주분들의 반응도 좋습니다.

본사는 수익을 어떻게 얻나요?

저희는 항상 가맹점과 본사가 어떻게 하면 상생하여 '동행'할 수 있을까를 생각합니다.

따라서, 로열티와 가맹점으로부터 마케팅 비용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대부분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가맹점을 개설하면 디자인비, 인테리어비와 같은 개설수익을 받는데 저희는 받지 않습니다.

가맹비, 교육비를 받고 자체 물류 공장에서의 이익을 얻는 정도입니다.

 

무봉리 토종순대국 창업 하려면?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 전에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나요?

프랜차이즈가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이 브랜드를 하면 100% 성공한다.'라는 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프랜차이즈는 먼저 성공해본 노하우를 가지고 혼자 하는 창업보다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예비창업자가 본사의 매뉴얼과 노하우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자기계발하며 어떻게 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외식업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도 충분히 창업할 수 있나요?

무봉리 토종순대국은 라면만 끓이실 수 있다면 누구나 조리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부터 물류 공장을 설립해 자체물류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 원패키지 시스템입니다.

외식업에서 매출을 계속 증대시키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자체 물류공장에서 생산한 '원패키지 시스템'으로 비용도 줄이고, 점주분들이 라면처럼 쉽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본사의 가맹점 관리 시스템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여러 프랜차이즈와 마찬가지로 매출이나 활성화 부분은 슈퍼바이저가 관리합니다.

다른 브랜드와 다른 점은 자체 물류공장에서 이틀에 한 번 재료를 직배송하기 때문에 배송기사가 아니라 영업부 직원이 방문합니다. 주방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점과 점검 사항을 면밀하게 볼 수 있어 가맹점 관리를 이틀에 한 번 관리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틀에 한 번 직배송이면 훨씬 배송도 안정성이 있고 신선하겠네요

그렇습니다. 매일 오전 10시까지 주문을 받으면, 그날 생산하고 그 다음 날 바로 배송하게 되어있습니다.

 

 

경영고문 이재한 교수의 당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창업하시는 분들이 가장 생각해야 할 것이 '수익성'입니다.

무봉리 토종순대국은 로열티, 홍보비가 없고 브랜드 마케팅뿐만 아니라 개별 가맹점의 상권과 그곳의 고객에 맞춘 타겟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하실 때 본사가 가맹점에 실질적으로 얼마만큼의 도움이 되는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투자회수율도 직접 가맹점들을 돌아다니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투자회수율이 1년에서 1년 반입니다. 투자금 회수 기간이 짧아서 회수 후 점포에 신경을 안 쓰시는 점주 분들도 더러 계십니다. 이럴 경우 점포의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는 경우가 생기니 부디 초심을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무봉리토종순대국 월평균 매출액 2,103만원 | 마이프랜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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